베트남 호치민 이발소 응안하

최근 오픈 러쉬인 호치민 이발소 창업 결코 쉽지 않습니다!(ft.호치민 비즈니스 창업의 실체 및 주의사항

호치민응안하이발소 2025. 6. 24. 19:13

사석에서 지인들과 소주 한잔 하며서 흔히들 하는 말로 "중국집 창업하려면 적어도 주인이 중국집 주방 경형은 있어야 안 망한다"라고 합니다. 지난 2년 전에는 호치민 시 시내 중심에는 기존 약 6곳의 한인이발소가 영업 중이었는데, 최근에는 호치민 시내 약 서른 곳 가까이 이발소가 영업한다고 전해들었습니다. 이중 약 80%가 한인 이발소이고 나머지는 중국계로 추정이 됩니다.

 

호치민 시내 이발소 창업 러쉬

과거 호치민 시 중심가에 한인 이발소가 여섯곳일 때는 서비스 품질과 상관없이 항시 손님이 붐비고, 특히 주말에는 손님의 절반 정도 밖에 서비스를 할 수 가 없을 정도 였지요. 대충 추정을 해 봐도 이발소가 12곳이 넘는 다면, 그것은 포화라고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열곳, 열두곳, 열다섯 곳, ... 신규 이발소가 점점 오픈하고 있는 와중에도 새로운 이발소 오픈 준비 중이라는 소식을 들을 때, 호치민 이발소 운영이 만만치 않는데, 게다가 이런 경쟁이 가열되는 시기에 왜 시장 조사를 하지 않고 창업을 할 까 의구심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부분 미용 분야 경력은 없이, 전에 들렸던 이발소의 아는 직원을 불러서, 명의자도 하고 트레이너도 하고 매니저도 하고... 하지만 서비스를 하던 직원들 대부분이 다른 일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다 보니 관리도 제대로 안되고 난감함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호치민 이발소 직원 채용 그리고 딜레마

응안하 이발소는 호치민 한인 이발소 중 서비스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체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신입 직원 채용 후 철저한 교육 과정을 통해서 전문 직원을 배출합니다. 하지만 신규 업장의 경우 이러한 시스템을 준비하는 곳이 없다보니, 기존 타 업장에서 일하는 직원을 스카웃 해야 합니다.

한국인들의 해외 비즈니스 행태 중 가장 심각한 문제가 빠른 채용을 위해서 직원들의 인건비를 올린다는 이야기가 오래전부터 있었지요. 호치민 시내 이발소가 급격히 늘고, 그에 따른 각 업장들이 직원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채용 경쟁도 심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드디어 이발소에서 일하고자 하는 직원들이 업장을 조건으로 선택하는 지경이 되고, 업장은 무조건 채용하는 분위기가 되었고, 호치민 이발소 직원들의 몸값은 천정 부지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모든 이발소들이 직원들의 실력이나 가격 정책, 수익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경쟁적으로 직원들의 급여를 인상하다 보니, 호치민 이발소들은 모두 큰 문제를 갖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신규 오픈하면서 큰 급여를 제시하며 채용 한 직원들이 한달도 안되서 더 큰 급여를 지급하는 타 업장으로 이동하는 현상도 쉽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광고/홍보에 영혼까지 버리는 호치민 이발소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가짜 후기, 가짜 구글 리뷰 등 소위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주작 행위는 이미 한국에서는 비즈니스의 한 요소로 자리 잡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은 코로나 직전 몇몇 호치민 한인 마사지를 필두로 호치민에서도 일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신규 업장은 서비스 보다는 광고에 목숨을 거는 분위기입니다.

네이버 상단에 올리는 조건으로 파워블로거들은 약 20만원의 사례를 받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파워블로거들은 호치민 시내 이발소들을 돌아가면서 희롱하지요. 이번 달은 A 업장, 다음 달은 B 업장, 그 다음달은 C 업장, 그 이후에 다시 A 업장 등등... 업장은 울며 겨자먹기로 계속 돈을 주고 네이버 상단을 도배합니다.

90% 손님이 한국인인 업장에 갑자기 베트남 인 계정으로 구글 후기가 매일 여러개 올라오는 업장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것도 하루에 열댓개씩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계정은 베트남 인이지만, 번역기로 작성한 듯한 후기들도 도배가 됩니다. 현지 광고업체에 의뢰한 가짜 구글 리뷰이구요, 주로 현지 대학생들에게 알바로 의뢰를 한다고 합니다. 신규 업장들의 이런 한심한 작태는 호치민 여행 중 좋은 업장을 찾고자 하는 고객의 눈을 흐리게 하는 사기라고 봐도 맞을 듯 합니다.

광고/홍보는 비즈니스의 필수 요소는 맞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광고/홍보 후 서비스 품질이 좋으면 자연스럽게 진짜 바이럴이 발생하면서 고객의 재방문 및 추천 방문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에는 관심이 없고 단지 가짜 후기로 고객을 모객하는 경우, 고객의 재방문 비율은 급격하게 줄게 됩니다. 결국은 광고 업자를 위한 사업이 되겠지요. 지인을 통해서 접하게 된 정보에 의하면, 호치민 신규 업장의 광고비용은 월 300~500만원 정도를 집행하고 있으며, 모 업장의 경우 초기 월 약 1천만원 정도의 광고를 했다고 합니다.

 

의미 없는 호치민 이발소 서비스 가격

업력 10년의 응안하 이발소는 체계적인 직원 교육 그리고 반복 직원 교육 및 수시 모니터링으로 모든 직원들의 서비스 수준을 상향 평준화하려고 정말 크게 노력하는 업장입니다. 그러나 최근 호치민 시 중심가에 창업하는 이발소들의 경우, 응안하 이발소와 실력차이가 크게 나는 업장들의 직원들을 높은 급여를 제시하고 채용해서 수준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나, 대책없이 직원 급여를 책정하다 보니, 응안하 이발소와 동일한 서비스 가격의 메뉴를 고객에게 드리밉니다.

심지어는 응안하 이발소 서비스 수준의 절반도 안되는데 오히려 서비스 가격은 응안하 이발소보다 한참 비싼 경우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유흥업소 처럼 직원들을 세워 놓고 초이스를 하고 추가 비용을 징수, 본연의 이발소 서비스 보다는 가라오케에 손님을 보내서 사례금을 받는 것을 주 업으로 하고, 여행객들에게 무려 10%의 고리의 수수료를 받고 환전을 주업으로 하고, 발기부전제 등 각종 불법 약품을 판매 하는 등 호치민 이발소가 이제 스스로 쓰레기 업장으로 변질되고 있습니다.

 

호치민 이발소는 아무나 쉽게 창업하나요?

최근 호치민 이발소 창업하시는 분들이 한국에서 비즈니스가 어렵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창업이 가능한 호치민을 선택해서 이발소 창업을 한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비용적인 차이가 있을지라도, 해외 사업 그리고 서비스 업장의 특성을 고려할 때 그냥 창업하는 것은 리스크가 매우 큰 것이 사실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내가 제대로 사업장을 운영할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응안하 이발소를 운영하는 저는 서비스 업 전문가가 아니고 IT 엔지니어 출신입니다만, 최초 응안하 이발소를 시작할 때 이발소 서비스18년의 전문가가 직원 채용 및 교육을 전담하면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10년 간 영업을 하면서 응안하 이발소가 안정화된 지금이지만 여전히 22년차의 서비스 전문가가 항시 상주하면서 직원들의 관리, 교육 및 서비스 수준 유지를 위해서 노력합니다. 물론 저 역시 경력 10년 차의 서비스 업장 대표로 직원들의 서비스 실력 및 서비스의 개선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발소 비즈니스는 마사지와 달리 마사지, 귀청소, 손발톱 정리, 발각질제거, 샴푸, 면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수행하는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장이다 보니, 교육도 유지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특히 마사지, 귀청소, 면도는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할 서비스로 위험요소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응안하 이발소에서 직원이 고객에게 귀청소, 면도를 하는 시기는 입사 후 약 3개월 차가 되어 교육이 완료되고 수습 기간을 거친 후에 고객서비스가 허락됩니다.

 
 

응안하 이발소는 오래 전부터 손님 등에 올라가서 발로 등을 밟거나, 손님 등에 올라가서 발끝으로 척추 부위를 압박하는 위험한 서비스를 하지 않습니다. 귀청소 역시 신입 때만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니고, 경력이 1년 이상 된 직원들도 트레이너와 오너에게 정기적으로 월 1회 이상 테스트를 받고, 위험요소 여부를 진단, 개선합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 및 어려움이 내재되어 있는 호치민 이발소가 그냥 전에 알던 이발소 직원 한명 데리고 와서 창업한다면 얼마나 리스크와 서비스 위험 요소가 있는지는 잘 아시겠지요?

 

호치민 비즈니스 창업 유의할 것이 정말 많아요

글 서두에도 언급한 것 처럼 최근 이발소 창업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이, 호치민 여행 시 자주가던 이발소의 직원을 데리고 와서 창업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 직원이 그만두면 어떻하나요? 과거 온라인에 올라온 글을 보면, 베트남에서 현지인 명의자에게 사업장을 뺏겼다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팩트는 베트남인들이 사업장 명의자를 어지간해서는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베트남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베트남 어 입니다. 그 다음이 베트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요, 설사 법무 조력 및 회계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한다고 해도, 사업주가 어느 정도의 현지 법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안정적으로 사업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호치민 한인 업장의 대부분 고객은 한국인입니다. 그러다 보니 한국이 싫어서 또는 한국에서 사업하는 것이 힘들어서 오시는 분들도 다시 한국 커뮤니티에 맞춰서 사업을 해야합니다. 만약 한국인 대상이 아니라 타 외국인 또는 베트남인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려고 한다면 몇배의 노력을 더 해야 함은 두말 할 나위 없습니다.

호치민 현지 거주하면서 사업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하시는 공통적인 말입니다.

"호치민에서 사업하려면 최소 6개월 정도 체류 해 보고, 직접 시장 조사 해보고, 현지인 조력자도 찾고, 무엇보다도 베트남 어를 어느 정도 익힌 후 결정하세요"

호치민 한인 이발소를 10년 하면서, 정말 많은 상담 요청도 받았습니다만, 제가 주로 해 드린 것은 현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한 후 안전하게 한국으로 다시 돌려보내(?) 드린 것 입니다. 어려움이 많을 수록 호치민 창업을 찾는데, 호치민에서 한인 대상으로 사업을 한다면 한국에서 사업하는 것과 큰 차이는 없다는 것을 꼭 유념하시기를 바랍니다.

 

냄새 나면 파리가 꼬입니다(사업 조력 사기꾼 주의)

가끔 여행 카페나 단톡방에 호치민 사업 준비하는 데 도움을 요청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 글은 사기꾼들의 표적이 되기 쉽습니다. 만약 호치민에서 꼭 사업을 하겠다고 결정이 되었다면, 스스로 오랜 기간 분석 및 준비를 하시고, 필요한 것들은 검증된 업체의 서비스를 받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호치민에는 많은 한인 법무법인과 정식 등록된 세무서비스 업체가 많이 있습니다. 전문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단지 몇푼 아끼려다가 검증안된 브로거나 무지한 현지인들의 자문을 받으면서 사업을 준비하다가 사업자금을 모두 날리거나 사업 초기에 조기 폐업하는 사례가 매우 많았습니다.

호치민 한인 사업분야는 작은 한국입니다. 한국이 어려우면 호치민 한인 사업분야 역시 큰 영향을 받는 다는 사실을 절대 잊으면 안됩니다. 또한 내가 아쉬울 때는 다른 사람도 아쉽기 때문에 내가 준비하는 동안 이미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계획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다는 것도 잘 숙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정말 기가차게 잘 챙겨먹는 사기꾼은 베트남 호치민에도 가득합니다.


2015년 최초 오픈 이후, 항시 수준 높은 고객 서비스와 고객 편의를 고민하고 노력하는 호치민 최고 이발소인 응안하 이발소 고객분들이 호치민에 머무시는 동안 즐겁고 안전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서 모시고, 가성비와 품질을 모두 고려한 여행정보 또한 지속적으로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는 할려면 제데로!!! 하는 호치민 최고 마사지, 호치민 최고 이발소 응안하는 항시 영업 중입니다. 꼭 예약 주시고 방문 부탁드립니다.

항상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전화: 077.414.9969, 카카오톡: seanrakor

주소: 154 Đ. Nguyễn Công Trứ, P.Nguyễn Thái Bình, Quận 1

갸날픈 관리사들이 생각보다

훌륭한 마사지를 해서 감탄스러운

호치민 마사지 맛집

"호치민 응안하 이발소는 대충 대충 하는 타 업장과는 서비스가 크게 다릅니다"